볼만한 명작 영화

리버티 벨런스를 쏜 사나이 줄거리 리뷰 (1962)

조산명 2023. 7. 28. 17:36

감독 : 존 포드

탑 캐스팅 : 존 웨인

소재 : 용기, 시골과 도시 차이 , 삼각 관계 

 

스토다드 의원 내외가 텍사스 작은 마을인 신본에 도착한다. 마을 보안관이었던 링크 노인이 맞이하고 그의 아내를 따로 데려간다. 아내는  고향이 많이 변한 걸 느낀다. 언론사 직원이 의원을 인터뷰한다. 의원은 톰 도니폰의 장례식 때문에 왔다고 한다. 인터뷰 직원들이 톰 도니폰이 누군지 캐묻자 이야기가 시작된다.

 

의원(랜스)은 법대를 갓 졸업한 철부지였다. 꿈을 좇아 마차를 타고 가던 중 리버티 벨런스 패거리에게 강도를 당한다. 승객 여자를 감싸다가 채찍으로 두드려 맞는다.

톰 도니폰과 그의 흑인 노예 폼피와 쓰러진 랜스를 구한다. 마을 처녀 할리의 집으로 데려가 치료한다. 폼피에게 보안관과 의사를 데려오라고 한다. 톰은 여기서 법 같은 건 안 통하고 폭력이 먼저라고 말한다. 살찌고 무능해 보이는 보안관 링크가 온다. 리버티 벨런스 이름을 듣자 벌벌 떤다. 랜스는 그를 감옥에 넣을 거라 한다. 톰은 할리에게 화낼 때 이쁘다며 추파를 던진다. 토요일 밤, 랜스는 주방에서 설거지 일한다. 할리는 글을 읽지 못하고 랜스가 알려주려고 한다.  뚱뚱한 보안관 링크가 식당에 와서 외상 달고 먹는다. 톰은 멋지게 차려입고 할리에게 선인장 꽃을 선물한다. 리버티 패거리가 와서 한 테이블을 쫓아내고 처먹는다. 서빙하는 랜스를 걸어 넘어뜨린다. 톰과 리버티가 음식을 주우라며 기싸움을 한다. 리버티는 행패를 부리며 물러난다. 신문사 피바디가  랜스에게 당신 덕분에 기사 쓸게 많다며 좋아한다. 계속 여기 있으면 자기가 공짜로 간판을 달아주겠다고 한다. 할리가 그러면 리버티가 습격할 거라며 말리지만 랜스는 강행한다.

글을 가르치는 수업도하고 목장주들에게 일터를 빼앗기기 전에 주로 승격해야 한다고 알려준다.

톰이 와서 폼피에게 일하러 가라고 한다. 그리고 이 신문을 밖에 퍼뜨리면 마을이 피바다가 될 거라고 경고한다. 할리에게 추파를 던지지만 할리는 버럭 화낸다.

톰은 자기가 만들고 있는 집에 랜스를 부른다. 톰은 여기서 할리와 같이 살거까 건들지 말라고 한다. 톰은 권총 연습을 도와준다며 페인트 통을 쏴서 랜스를 쪽 준다. 화난 톰은 아굴창을 한방 날린다.  

술집, 주민들이 모여 선거를 시작한다. 지역 의회에 나갈 대표를 뽑기로 한다. 목장주가 이곳을 방목장으로 만들려는데 그것을 반대하기 위해 주로 승격하는게 목적이다. 랜스 진행한다. 톰을 추천하지만 거절한다. 리버티가 들이닥쳐 자기가 나가겠다 하지만 당연히 아무도 뽑지 않는다. 피바디와 랜스가 대표로 나가게 된다. 리버티는 랜스에게 죽여버리겠다고 경고한다. 톰이 랜스에게 오늘 해지고 도망치라고 권고한다.

신문사, 리버티 일당이 피바디를 반쯤 죽이고 깽판을 친다. 랜스는 피바디를 보고 분노하며 총을 가져간다. 할리는 총을 든 랜스를 보고 폼피에게 톰을 부르라고 한다. 

랜스는 리버티를 쏴 죽인다. 톰은 할리가 톰을 지극정성으로 걱정해주는 것을 보고 실연에 빠진다. 톰은 할리와 같이 살려고 만들던 집을 불태운다. 

의사당, 붐비는 양복쟁이들. 피바디와 랜스는 지역 대표로 의회에 참여한다. 말발 좋은 사내 스타버클이 국회의원으로서 벅 랭혼을 추천한다. 피바디는 랜스 스토다드를 추천한다. 스타버클은 신성한 자리에서 살인자를 뽑는 게 말이 되냐며 꾸짖는다. 랜스는 낙담하여 동부로 떠나려고 한다. 그걸 본 톰은 말리며, 그때 리버티는 자기가 쐈다며 당시 상황을 설명한다.

 

다시 현재, 그 이후 스토다드 의원은 3번의 주지사와 2번의 상원 의원, 외교관, 다시 상원의원을 지냈다. 차기 부통령이 될 수 있는 커리어이다. 인터뷰 하던 직원들은 종이를 찢어 버린다. 여기는 서부니까 전설은 전설로 남아야 한다며  의원의 이야기는 싣지 않기로 한다. 노년의 할리와 기차를 타고 돌아간다. 스토다드 의원은 열차 직원에게 친절에 감사를 표한다. 직원은 리버티 벨런스를 쏜 사나이에게 당연한 대우라고 답하며 끝난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