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린 마일 시나리오 (1999, 결말포함)
The Green Mile
초능력을 가진 흑인이 아이를 살리려다가 강간 및 살인 죄를 뒤집어쓰고 사형당하는 이야기.
감독 : 프랭크 다라본트
장르 : 범죄, 판타지, 드라마, 미스테리
탑 캐스팅 : 톰 행크스
스티븐 킹의 소설을 원작으로 하는 영화 중 가장 크게 흥행하였다.
사형수가 사형 집행을 받기 위해 걸어가는 길을 "라스트 마일"이라 부른다.
내용 요약
폴 에지콤이라는 100세 노인은 루이지애나 어딘가의 보호 시설에 살고 있다. 시설 내부에 사는 엘레인이라는 여성이 폴에게 질문을 던진다. 폴은 교도관으로 일하던 시절의 삶을 떠올린다.
(과거, 1935년.) 중년이 된 폴은 브루터스 하웰, 딘 스탠튼, 해리 터윌리거, 퍼시 웻모어와 함께 교도관들의 팀장을 지냈고, 교도소장 할 무어스가 지휘를 맡았다. 교도관들은 존 커피라는 갈색 피부의 남자를 만나게 되는데, 그는 두 어린 소녀를 강간한 혐의로 유죄 판결을 받은 사람이다. 이때 사형수 감옥은 혼란에 빠진다. 폴은 방광염이고 퍼시는 주지사 부인의 조카라서 빽믿고 깝죽거린다.
아를렌 비터벅은 전기의자로 처형된 첫 번째 수감자이다. 나중에 교도관들은 정신 건강 기관을 방문한다. 그곳에서 대량 살인 혐의로 유죄 판결을 받은 윌리엄 워튼을 만나 그를 사형수로 이송하기로 결정한다. 윌리엄의 말썽으로 간수들은 브루터스에게 소변을 본 후로 그를 패딩이 깔린 독방에 가두었다.
존은 자신도 모르게 폴을 만지고 그의 방광염을 치료한다. 폴은 존이 다른 사람들을 고치는 초능력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점차 깨닫는다. 존은 다른 수감자가 입양했지만 퍼시에게 짓밟혔던 쥐를 부활시킨다. 그것을 보고 신성한 기적을 행하는 사람이 그런 흉악범죄를 저질렀을까 의심한다.
퍼시는 감옥에서 사임하고 정신 건강 기관으로 전근하여 행정 비서로 일한다. 다른 교도관들은 퍼시가 수감자의 다음 처형 과정에 참여하는 것을 허용한다. 퍼시가 수감자의 머리에 물을 적시지 않아 잔인한 죽음이 초래된다. 다른 교도관들은 마침내 퍼시에게 한계를 느끼고 그를 몇 시간 동안 패딩 독방에 가두기로 결정했다.
교도관들은 존과 함께 감옥에서 몰래 빠져나와 소장의 집을 방문하는데, 그의 아내 멜린다는 뇌종양을 앓고 있고 정신적으로 불안정하다. 존이 집에 들어가는 것을 반대했음에도 불구하고 그는 결국 집에 들어가 멜린다의 뇌종양을 치료한다. 감옥으로 돌아온 교도관들은 퍼시를 풀어주지만 그의 잘못된 행동이 계속되면 그를 고발할 생각이다.
윌리엄은 퍼시를 조롱하고, 퍼시는 총을 꺼내 윌리엄을 쏘아 죽인다. 결국 존과의 다툼 이후 퍼시는 무기력증에 빠져 정신 건강 기관에 입원하게 되었다.
폴은 존이 무죄하다는 것을 깨닫지만, 법이 요구하기 때문에 그를 풀어줄 수 없었다. 존은 현실 세계가 잔인한 곳이라고 생각하며, 사람들이 서로에게 가하는 고통으로 인해 끊임없이 고통을 겪고 있다고 생각한다. 폴은 존에게 영화를 보도록 한다. 그날 밤늦게 폴은 존을 처형장으로 데려오고, 교도관들은 존이 전기의자에 의해 감전사하는 모습을 감정에 북받쳐 지켜본다.
(현재로 돌아온다.) 노인 폴은 존의 처형이 그가 평생 목격한 마지막이었다고 설명한다. 폴은 자신의 직위에서 사임하고 청소년 구금 시설의 덜 중요한 직위로 전근했다. 정책에 반대하는 폴과 일레인은 생활 보조 시설에서 몰래 빠져나와 오래된 오두막을 방문한다.
엘레인은 노령으로 인해 평화롭게 죽고 폴은 그녀의 장례식에 참석한다. 폴은 보호 시설에서 자신이 얼마나 더 살 수 있을지 생각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