볼만한 SF 영화

스타트렉: 더 모션 픽처 시나리오 (1979, 결말포함)

조산명 2025. 4. 2. 18:43
반응형

Star Trek: The Motion Picture

우주함선 엔터프라이즈호가 지구를 위협하는 비저를 탐구한다.

 

장르 : 스페이스 오페라

감독 : 로버트 와이즈

 

이 영화는 드라마의 등장인물을 영화로 자연스럽게 옮기는데 주력했다. 우주선, 분장, 음악의 완성도가 높아 아카데미 상을 수상했다. 스토리는 전개가 너무 느리고 제대로 된 위기나 갈등이 없다.

등장인물

커크 - 함장

스캇 - 수석 엔지니어
데커 - 부선장
레너드 맥코이 - 의무장교
스팍 - 과학장교
일리아 

 

내용 요약

#1

2270년, 거대한 우주 구름이 우주선들에게 플라즈마 포를 발사한다. 우주선이 사라진다. 입실론 9호는 구름이 지구를 향하고 있다고 말한다.

#2

외행성. 스팍은 모든 감정을 초월하는 콜리나르를 완전하게 깨치지 못했다. 스팍은 수행하기 위해 떠난다.

#3

우주 함선 승강장. 엔터프라이즈 호는 곧 떠날 준비를 한다. 과학장교 소낙과 커크가 대화한다. 커크는 내가 곧 그 함선의 함장으로 탈거라고 말한다.

#4

승무원실. 엔지니어 스캇을 만난다. 커크는 스캇에게 지금 지구가 위험하고 이 엔터프라이즈 호만이 막을 수 있다고 설명한다. 커크는 이 함선에 대해 잘 모르는데 노구라 제독에게 떼를 써서 함장으로 온 것이었다. 

#5

커크와 스캇은 이동 승무원실에 탑승한 채 우주에 정박해 있는 장엄한 엔터프라이즈 호를 둘러본다.

#6

커크가 함선에 들어오고 통제실에서 장교들이 그를 맞이한다. 

#7

기관실. 커크가 데커를 만난다. 커크가 자신이 함장이라고 말하자 데커는 상당히 당황하며 따진다. 하지만 결국 승복한다. 한편 순간이동 장치가 고장 나고 소낙이 죽는다.

#8

의무관 맥코이가 탑승한다. 커크가 그를 반갑게 맞이한다. 맥코이는 아주 천천히 악수를 받아준다.

#9

워프하는데 웜홀 때문에 조타장치, 우주 전파장치가 말을 안듣는다. 운석이 나타나는데 아슬아슬하게 어뢰로 부순다. 엔터프라이즈호는 지구와 2일 거리에 도착한다.

#10

난관을 빠져나오고 데커가 커크를 비꼰다. 커크는 그를 해임하겠다고 말한다. 맥코이는 커크에게 떼써서 여기 왔다고 말한다. 데커를 처리하는 방식을 보니 이 함선을 차지하려는 욕심에 책임을 보지 않는다고 말한다.

#11

스팍이 승선한다. 장교와 승무원들이 그에게 반갑게 인사한다. 스팍은 인사를 모두 무시한다. 그는 과학장교 자리를 달라고 한다.

#12

커크, 스팍, 맥코이가 대화한다. 스팍은 볼칸 행성 성인 의식 콜리나르를 깨치기 위해 떠났다가 돌아오는 길이었다. 스팍은 정체불명 구름의 지성에 흥미가 있다고 말했다.

#13

엔터프라이즈 호는 마침내 구름에 도착한다. 데커는 커크에게 저 구름에 들어가는건 도박이라고 말한다. 커크는 저 물체가 지구를 침공하기 직전인데 우리는 아무 정보도 없다고 말한다. 함선은 구름 속으로 진입한다.

#14 

통제실에 눈부신 빔 같은 것이 들어온다. 빔과 접촉한 아일리아가 사라진다.  함선은 더 깊숙히 들어간다. 내부는 엄청나게 거대한 기계다. 

#15

아일리아가 돌아온다. 그녀는 비저의 명령을 받고 있다고 기계 목소리로 말한다. 그녀는 탐지기와 송신기가 합해진 상태라고 말한다. 장교들이 지구에 왜 왔냐고 물으니 창조자를 찾기 위해 왔다고 답한다.

#16

함선 복도. 일리아(비저의 통신기가 된)는 데커에게 조사가 끝나면 모든 인간은 자료화되어 저장될 것이라고 말한다. 데커는 비저에게 당신 안에도 어떤 인간의 기억이 들어있다고 말한다. 그걸 재생시키도록 도와주겠다고 말한다. 

#17

일리아게 머리띠를 씌워준다. 데커는 일리아에게 비저와 직접 교신하게 해달라고 말한다. 일리아는 그럴 수 없다고 답한다. 데커는 비저가 찾는 창조자가 뭔지 물으니 비저도 모른다고 답한다.

#18

스팍은 탈출기를 타고 단독으로 비저 핵심부로 침투한다. 그 안에 비저의 여정들이 저장되 있었다. 입실론 9호도 저장되어 있었다. 비저는 살아있는 기계였다. 스팍은 기절하고 밖으로 쫓겨난다.

#19

병실에서 깨어난 스팍. 스팍은 커크와 장교들에게 비저는 감정을 이해하지 못한다고 말한다. 비저는 이것이 나의 전부인가?라는 물음을 하고 있다고 전한다. 비저는 인간들에게 전파 신호를 보낸다. 비저는 지구를 장악할 수 있는 물체를 궤도에 배치한다. 커크는 궤도에 놓은 장치를 치우지 않으면 창조자가 대답하지 않은 이유를 말하지 않겠다고 블러핑한다.

#20

커크의 블러핑이 통했는지, 엔터프라이즈 호는 비저의 핵심부로 이동한다. 비저는 엔터프라이즈호를 비저와 창조자 사이를 잇는 송신기가 있는 곳까지 데려온다. 비저는 이제 정보를 내놓으라고 말한다.

#21

커크와 동료들은 일리아를 따라 내리고 송신기가 있는 곳에 간다. 그것은 알고 보니 수백 년 전 나사가 쏘아 보낸 보이저였다. 보이저를 비저라고 읽은 것. 보이저는 블랙홀에 들어가고 기계 행성에 도착한 것이었다. 커크는 보이저 6호에 데이터를 전송하도록 탐사기에 지시했던 옛날 NASA 신호가 필요하다고 명령한다. 커크가 비저에게 우리가 창조자라고 말하지만 믿지 않는다. 엔터프라이즈 송신기를 주파수에 맞춰 송신했다. 스팍이 보이져를 열어보니 안테나 전선이 끊어져 있었다. 비저는 창조자를 직접 만나기 위해 방금 스스로 선을 끊은 것이었다. 스팍은 비저의 지식이 우주 한계에 도달했고 인간과 합쳐지면 초월자가 될 거라고 추측한다. 데커가 선을 연결하려고 한다. 커크가 말리지만 데커는 선을 연결한다. 데커와 일리아가 합쳐진다. 푸른빛의 폭발이 일어난다.

#22

비저, 데커, 일리아는 사라진다. 통제실 돌아온 그들은 새로운 종족 탄생에 대한 감상을 늘어놓으며 영화가 끝난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