볼만한 스릴 영화

큐브 각본, 대본, 시나리오 요약 (1997)

조산명 2023. 10. 4. 03:32

장르 : 호러, 미스터리, SF

감독 : Vincenzo Natali

 

1

정육면체 강철로 뒤덮인 밀실. 각 면에는 다음 정육면체로 이동하는 출구와 사다리가 있다. 한 대머리 남자가 건너 방으로 이동한다. 그 방은 함정이 있는 방이었고, 몸이 조각나서 죽는다.

2

중년 흑인, 백인 아줌마, 여자 소녀, 백인 노인, 백인 중년이 한 방에 모인다. 아줌마 할로웨이는 자신이 의사라고 소개한다. 흑인 쿠엔틴은 자신을 경찰이라고 소개한다. 노인 렌은 한쪽 신발을 벗어서 건너 방에 던진다. 함정이 있는 방이었고 신발은 화염방사기에 불탄다. 

3

쿠엔틴은 각자 마지막 기억을 묻는다. 소녀 리븐은 이건 꿈이라며 훌쩍인다. 쿠엔틴 소녀를 다독인다. 팀을 이루고 움직이기 시작한다. 노인 렌은 유명한 탈옥수였다. 렌은 너희와 다니는 건 단지 부츠가 필요해서라며 잘난척하더니 함정이 있는 방에 들어간다.  렌은 얼굴에 산을 맞고 머리통이 녹아버려 죽는다. 

4

부정적이고 불안정한 모습의 백인 남자 워스는 건축가였다. 수학을 잘하는 소녀 리븐은 함정이 있던 방은 소수라는 것을 알아낸다. 규칙을 이용해서 함정에 걸리지 않고 힘차게 진출한다.

5

일행은 자폐증 백인 남자 카잔을 만난다. 카잔은 여긴 초록방이라며 파란 방으로 가겠다고 한다. 쿠엔틴은 군산업체가 만든 게 아니라 돈 많은 사이코가 만든 것일 거라고 추측한다.

6

쿠엔틴은 철사 함정 방에 들어간다. 다리를 베이고 죽을뻔한다. 경찰 쿠엔틴은 워스의 태도가 마음에 들지않아 그를 스파이 취급한다. 카잔이 시끄럽게 계속 소리 지른다. 

7

쿠엔틴이 워스를 갈군다. 워스는 여기서 나갈 길은 없다고 소리친다. 할로웨이가 어떻게 네가 그걸 아냐고 묻는다. 워스는 외형만 설계했다고 고백한다.  이 것은 거대한 큐브이고 한 몽상가의 실수이며, 걸작이라고 말한다. 오래전에 잊힌 프로젝트라고 말한다. 이왕 만든 거니 쓸모없단 것을 증명하기 위해 데려온 거라고 말한다. 소녀는 17576개의 방이 있으며 현재 위치를 유추해낸다. 맨 끝 방까지 7칸 남았다고 말한다.

8

음향감지 함정방을 지난다.  카잔 때문에 죽을뻔한 쿠엔틴은 성질을 낸다. 할로웨이가 쿠엔틴에게 나치 놈이라고 하자, 쿠엔틴은 그녀를 남자도 없는 퇴물년이라고 한다. 

9

큐브 맨 끝에 도착한다. 옷을 묶어서 탈출을 시도한다. 쿠엔틴은 그녀를 놓고 추락시킨다. 

10

쿠엔틴은 리븐을 겁탈하려고 한다. 그는 소아성애자였다. 워스가 그를 막자, 쿠엔틴은 그를 패버리고 다음 방으로 던져 버린다. 거기엔 죽은 렌이 있었다. 일행은 같은 곳을 돌고 있었다는 사실에 공황에 빠진다. 

11

다리가 연결되어 있는 출구가 있는 방이 있다는 것을 알아낸다. 하지만 마지막 신발을 홧김에 버린 쿠엔틴 때문에 진행할 수가 없다. 수학에 능통한 리븐도 천문학적 숫자를 컴퓨터 없이 계산할 수 없다. 그런데 카잔이 암산으로 그것을 계산해 낸다. 

12 

쿠엔틴이 함정을 확인하기 위해 워스를 집어던진다. 워스는 쿠엔틴이 넘어올 때 해치를 닫아 쿠엔틴을 처리한다. 

13

개고생 끝에 처음 방으로 돌아온다. 해치를 열고 드디어 다리를 찾아낸다. 갑자기 등장한 쿠엔틴이 리븐과 워스를 찌른다. 워스가 출구로 나가던 쿠엔틴을 잡아당기고 그는 몸이 잘려 죽는다. 결국 카잔만이 탈출하고 하얀빛 속으로 나가며 영화가 끝난다.

(신비하고 음산한 BGM)  

 

비판

1. 탈옥수 렌이 죽고 출구를 찾기까지 루즈하다.

2. 비호감형 캐릭터들로 구성되어 있어 몰입할 수 있는 주요 캐릭터가 없다.

3. 쿠엔틴의 갑작스런 부활에 개연성이 없다.

4. '단합해서 구성원의 능력을 활용하면 모두 빠져나갈 수 있다'는 메세지가 약하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