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n's Labyrinth
스페인 내전 정부군과 이상한 소녀의 이야기
장르: 액션, 전쟁, 드라마
감독/대본: Guillermo del Toro
관객의 생각을 박살내버리는 스페인 영화. 판타지와 스페인 내전이라는 과감한 조합. 동화에서 흔히 나오는 못된 시어머니 대신 의붓아버지라는 소재를 활용
내용 요약
#1
스페인 1944년. 내전은 끝났지만 파시스트 정권에 대항해 시민군들이 산 속에 숨었고 진압을 위해 정부군들이 배치되었다. 한 죽어가는 소녀.
#2
거짓과 고통이 없는 지하왕국. 인간을 동경하는 공주가 살고 있었다. 공주는 시중들을 따돌리고 지상으로 나왔다. 공주는 자신이 누구인지 어디서 왔는지 기억을 잃었다.
#3
오필리아는 임신한 엄마 카르멘과 차를 탄채 산길을 이동한다. 카르멘은 중간에 쉬었다 가야 할 정도로 몸이 좋지 않다. 오필리아는 부서진 비석에 조각을 맞춰 집어넣는다. 그러자 큰 메뚜기같이 생긴 것이 튀어나온다. 오필리아는 그걸 요정이라고 생각한다.
#4
차는 군사기지에 도착한다. 대위 비달은 자신의 금간 시계를 확인하고 아내를 맞이한다. 오필리아는 비달에게 왼손으로 악수를 건네지만 악수는 오른손으로 하는 거라며 거절한다. (당시 파시스트들은 왼손으로 악수를 했다.) 오필리아는 또 그 요정을 발견한다.
#5
비달은 하녀 메르세데스에게 의사 페레이로 박사를 데려오라고 한다. 의사가 방에서 나가고 오필리아는 아픈 엄마 옆에 눕는다. 왜 재혼했냐고 묻는데 어른이 되면 알 거라고 답한다.
#6
비달의 집무실. 페레이로는 만삭으로 여기까지 오는게 무리였다고 비달에게 말한다. 비달은 남자는 아버지가 있는데서 태어나야 한다고 말한다. 의사가 어떻게 남자가 태어날지 아냐고 물으니 주제넘은 관심이라고 답한다
#7
밤. 정부군이 부자지간 시민 두 명을 잡아온다. 비달이 그들을 심문한다. 그들은 시민군이 아니라 토끼를 잡고 있을 뿐이라고 말했다. 비달은 시민 아들의 코를 뭉개버린다. 그의 아버지가 욕하자 총으로 쏴 죽인다. 가방을 확인해 보니 종이더미 밑에 토끼가 있었다. 비달은 부하에게 귀찮게 하지 말고 잘 확인하라고 말한다.
#8
오필리아의 침실. 한 밤중에 요정을 만나고 밖으로 나간다. 미로처럼 구불구불한 담벼락을 지나자 지하로 내려가는 계단이 있다. 거길 내려가니 산신령같은 존재 판을 만난다. 그는 당신이 지하왕국 모안나 공주라고 말한다. 오필리아는 내 아버지는 봉제공이라고 말한다. 보름달이 뜨기 전 세 가지 과제를 마쳐야 왕국으로 갈 수 있다고 말한다. 판은 책을 주고 사라지는데 텅 비어있는 책이다.
#9
오필리아는 엄마가 만들어준 옷을 입는다. 판이 준 책을 펼치니 마법처럼 글과 그림이 펼쳐진다. 소 젖을 짜는 메르세데스에게 요정을 믿냐고 묻는다. 비달은 연기를 발견하고 기마대와 출동한다.
#10
오필리아는 첫 과제를 위해 산 속의 큰 나무뿌리 아래 동굴로 기어 내려간다.
#11
정부군은 연기에 도착한다. 비달은 항생제를 발견하고 근처에 시민군이 있음을 알아챈다. 시민군들은 정부군을 지켜보기만 하고 정부군은 회군한다.
#12
오필리아는 벌레가 기어다니는 진흙탕에서 거대한 두꺼비를 만난다. 열쇠를 발견하고 기어 나온다. 비가 내린다.
#13
비달, 아내, 정부군 장교들, 페레이로는 나머지 정부군의 승리를 자축하며 만찬을 갖는다.
#14
메르세데스는 산에서 내려오는 오필리아를 발견한다.
#15
만찬에서 한 군인이 비달 아버지가 전사하기 직전 시계를 바위에 내리쳤다고 말한다. 비달은 아버지가 시계가 없었다고 말했다.
#16
밤. 오필리아는 판을 만났던 장소에서 다시 판을 만난다. 그녀에게 분필을 준다.
#17
오필리아 엄마가 하혈한다. 비달은 페레이로에게 반드시 살리라고 말한다.
#18
메르세데스가 페리이로와 산 속 어디론가 간다. 메르세데스는 시민군과 껴안는다. 그들은 시민군 스파이였던 것.
#19
오필리아가 자는데 판이 왔다. 엄마가 아파서 두 번째 과제 약속을 어겼다고 말한다. 판은 엄마를 낫게 해 준다며 맨드레이크 뿌리를 준다. 그리고 두 번째 과제는 죽을 수 있을 정도로 위험하다고 알린다. 그곳에 가면 진수성찬이 있는데 먹지 말라고 말한다.
#20
시민군의 거처에서 페레이로는 부상자들을 치료한다.
#21
오필리아는 침실에서 그림책으로 과제를 확인한다. 벽에 분필로 네모를 그리니 문이 열린다. 만찬이 있고 기괴한 괴물이 죽은 채로 가만히 앉아있었다. 열쇠를 이용해 단검을 찾아낸다. 오필리아는 열매를 먹는다. 괴물이 깨어나 요정들을 산채로 잡아먹는다. 괴물이 오필리아를 쫓아온다. 분필을 이용해 문을 만들어 가까스로 탈출한다.
#22
시민군을 치료한 페레이로는 메르세데스의 연인 페드로에게 목숨이 아까우면 떠나라고 한다. 정부군을 증오하는 시민군은 그만 둘 생각이 없다.
#22
페레이로는 비달에게 카르멘이 호전되고 있다고 말한다. 비달은 아이와 카르멘 둘 중 하나를 택해야 한다면 이름을 물려받아야하니 아이를 택하라고 한다.
#23
비달과 정부군은 시민군들과 싸운다. 시민군은 패배하고 시민군 한 명이 포로로 잡힌다.
#24
비달은 시민군을 고문하기 시작한다.
#25
오필리아는 침실에서 판을 만난다. 오필리아는 단검을 찾았지만 만찬을 조금 먹어서 요정이 죽었다고 말했다. 판은 격노하며 넌 인간처럼 죽을 거라고 말하고 떠난다.
#26
비달은 고문을 마쳤다. 페드로는 항생제에 대해서 불었다. 비달은 시민군 항생제를 보고 페레이로를 의심한다.
#27
오필리아는 엄마 침대 밑에 만드레이크를 놔두다가 비달에게 들킨다. 이건 판이 준 만드레이크라고 말하자 비달은 동화책을 봐서 맛이 갔다고 말한다. 엄마가 마법같은 것은 없다고 말한다. 불에 던져진 만드레이크는 절규한다.
#28
페레이로는 시민군을 안락사 시킨다. 비달은 박사가 첩자라고 확신하고 쏴 죽인다.
#29
카르멘은 출산한다.
#30
비달은 정부군이 창고에 침입한 날 자물쇠를 부순 흔적이 없다며 메르세데스를 의심한다. 메르세데스는 밤에 도망갈 채비를 한다. 같이 떠나자고 사정하는 오필리아와 함께 도망간다. 비달은 이미 알고 있었고 멀리 못가 붙잡힌다.
#31
비달은 부하에게 오필리아를 죽이라고 한다. 그리고 메르세데스를 고문하려고 한다. 메르세데스는 칼을 숨기고 있었고 포박을 끊는다. 비달을 찌르고 입 한쪽을 찢는다. 그녀는 산으로 도망치고 정부군이 쫓아간다.
#32
메르세데스는 정부군들에게 둘러싸인다. 시민군들이 정부군을 기습하고 구출한다.
#33
오필리아는 갇힌 창고에서 판을 만난다. 판은 마지막 기회를 주겠다고 말한다. 남동생을 데리고 미로로 가라고 한다.
#34
오필리아는 비달의 집무실에 몰래 숨어든다. 그의 술잔에 뭔가를 탄다. 시민군의 기습으로 병력을 크게 잃은 비달은 부하에게 증원을 요청하라고 명령한다. 오필리아는 남동생을 업은 채 떠난다. 집 밖은 시민군과 정부군이 전쟁을 치르고 있다. 비달이 그것을 발견하고 쫓아간다.
#35
오필리아는 판의 미로에 도착하고 판을 만난다. 판은 피가 필요하다며 아기를 내놓으라고 한다. 하지만 오필리아는 거절한다. 비달이 뒤이어 오고 그녀에게서 아기를 가져간다. 그리고 오필리아를 총으로 쏜다. 비달은 아기를 챙겨 돌아가고 시민군들에게 둘러싸인다. 자기 아들에게 내가 죽은 시간을 알려달라고 말한다. 메르세데스는 당연히 거절하고 비달은 죽는다.
#36
오필리아는 아기 대신 피를 흘리며 죽는다. 마지막 과제를 완수한 오필리아는 황금빛 지하왕국에서 왕과 엄마 얼굴의 왕비를 만나고 공주로 인정받는다.
#37
메르세데스가 오필리아 시체 곁에서 슬퍼하고 영화는 끝난다.
'볼만한 전쟁 영화' 카테고리의 다른 글
영화 7월 4일생 시나리오 (1989, 결말포함) (0) | 2023.04.24 |
---|---|
플래툰 시나리오 (1986, 결말포함) (0) | 2023.04.19 |
라이언 일병 구하기 시나리오 (1998, 결말포함) (0) | 2023.04.19 |
늑대와 함께 춤을 시나리오 (1990, 결말포함) (1) | 2023.04.1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