볼만한 책

어스시의 마법사 책 요약 (1968)

조산명 2024. 4. 7. 06:10

작가: 어슐러 르 귄, 미국

제 1 권

A Wizard of Earthsea

1.안갯속의 전사들
곤트 섬 대장장이의 아들로 태어난 염소치기 더니.
이모가 염소를 부리는 마법을 보고 따라해서 재능을 발견한다.
새매와 같이 있을 때가 많아 사람들이 새매라고 불렀다.
카타르인들이 쳐들어와 더니는 안개마법으로 뒤덮는다.
지리에 능통한 주민들은 카타르인들을 퇴치한다.
대현자 침묵의 오지언이 찾아오고 그를 제자로 삼는다. 
13살이 되던 날 성인이 된 그에게 '게드'라는 이름을 준다.

2.그림자
게드는 오지언과 지루한 생활에 싫증 낸다.
영주의 딸과 마주친다. 게드는 오지언이 숨긴 책을 열어서 죽은 영혼을 불러오는 마법을 쓴다.
게드는 멋진 마법을 배우기 위해 로크 섬의 마법학교로 떠난다.

3.마법사들의 학교
로크 섬에 도착한다. 
선배 보옥은 게드를 촌놈이라고 조롱한다. 
절친 들콩을 만난다.

4.풀려난 그림자
게드는 빨리 배우고 천재 입소문 15살.
보옥 게드 맞짱, 게드 패배
넴머를이 죽고 겐셔가 대현자로 뽑혔다.
헤어지는 날 들콩과 통성명. 에스타리올
게드 열여덟. 내재의 숲은 주문이 듣지 않는다. 
아홉 번째 스승 이름을 듣고 자유롭게 드나들 수 있게 되었다.

5.펜더의 용
게드는 아홉 용을 찾으러 갔다.
배타고 떠나 늙은 용 예바우드를 만난다. 용에게 쳐들어오지 말라고 흥정에 성공했다.

6.쫓김
뱃사람들이 용을 물리친 게드를 칭송했다.
세르드 부두에 내렸다. 오리미항을 찾았다.
예언자가 게드에게 얼굴에 흉터 있는 자가 위대한 정복을 이룩할것이라고 말했다.
테레논의 궁정은 케크셈트 황야에 있다. 
거친 얼굴의 스키오르가 길벗이 된다.
스키오르는 게드의 이름을 부르자 마법사의 힘을 잃고 겝베스와 맞서야 했다.
(마법사는 겝베스로 화하면 악행과 파괴를 저지른다)

7.매의 비행
기절에서 깨어나니 테레논 궁정, 영주의 부인 세레트를 만났다.
그녀는 그가 위대해질거라고 말했다.
어둠의 생물들이 덮쳤다. 게드는 송골매로 변했다.
오스킬의 바다를 넘어 동쪽으로 날았다.
매의 둥지에서 방랑에 나섰던 침묵의 오지언을 다시 만났다.
매로 오래 변한 게드는 겨우 인간의 정신으로 돌아왔다.
게드는 두 번 패배했으나, 오지언이 끝에 가선 네가 주인이 될 거라 말했다.
게드는 내 진정한 스승은 당신이라 말하고 떠났다.

8.추적
배에서 자신의 그림자와 싸웠다.
노인들이 사는 섬에 도착했다.
게드는 더이상 사냥꾼도 사냥감도 아니었다.
다시 떠나고 양손 섬에 도착했다.

9.이피시
이피시 섬에서 2년 만에 들콩을 만났다.
바다오리는 게드가 죽을 거라고 예상했다.

10.난바다
게드는 들콩과 항해한다.
바다 위에서 그림자와 싸운다.
그림자는 보옥, 페크베리, 스키오르로 바뀌었다.
물의 흐름에 휩싸여 바다에 빠졌다. 
게드는 그림자와 하나가 되었고 깨달음을 얻었다.
들콩 집에 귀가하고 끝.


제 2 권

아투안의 무덤

1.앞 이야기
가난뱅이와 아내는 다섯 아이가 있었다. 아투안 무덤의 무녀들이 부부에게 테나는 무덤의 무녀가 틀림없다고 예언했었다. 테나라는 꼬마 아이는 곧 부모로부터 영원히 떠나게 될 예정이었다.

2.먹힌자
6살 남짓한 어린애가 제단 단두대에서 제물로 바쳐지기 직전, 검은 형상이 나타나 테나를 구출했다. 테나는 자기 호위 시종관 마난에게 자신은 이제 '먹힌 자'라고 말했다.

3.묘역 담장
키 큰 무녀 사르는 테나가 어떻게 뽑혔는지 얘기했다. 아투안 무덤의 유일 무녀가 죽으면 죽은 밤에 태어난 여자애를 수소문한다. 엄마는 딸을 빼앗기고 테나는 이름을 아르하로 바꾸었다. 신왕의 사원에서 봉사하는 젊은 여인 멥베스는 낚시광이었다. 아홉 돌기둥은 아투안의 무덤이다. 이 돌들은 어스시가 창조된 이래 내내 존재해 왔다. 남자는 묘역 내부의 땅에 발을 디딜 수 없었다. 아르하와 펜드 두 소녀는 남자들 담장에 올라갔다. 펜드는 사내들 담장에 올라간 죄로 코실한테 회초리를 맞았다. 

4.죄수들
아르하는 열 다섯살이었다. 아투안 무덤의 유일 무녀로서 모든 권력을 갖게 된 지도 1년이 지났다. 코실은 아르하에게 죄수가 있는 곳을 안내해주었다.

5.꿈과 이야기
아와바스의 신왕은 더 이상 죄수를 보내지 않았다. 돌벽의 굴길들은 거미줄처럼 묘역 지하 전역에 걸쳐 깔려 있었다. 아르하와 두 명의 최고 무녀, 특별한 하인들만 존재를 알고 있었다. 묘역의 미궁은 강도로부터 보물을 숨기기 위해 존재했다.

6.언덕 지하의 빛
아르하에게 긍지를 가르쳐준 사르가 죽었다. 아르하는 한 마법사가 미궁에 몰래 들어온 것을 발견한다.

7.갇힌 남자
그는 살갗이 검었고 얼굴에 흉터가 있었다. 그는 물이 없어서 죽어가고 있었다. 아르하는 엿보기 구멍을 통해 그에게 보물이 있는 방을 알려주었다. 

8.엄청난 보물
아르하는 새매를 대보고로 데려다준다.

9.이름들
아르하는 미궁에서 마난을 데리고 나왔다. 코실에게 도둑맞았다는 증거를 보여주기 위해 무덤을 팠다. 꿈 속에서 자신의 이름 테나를 되찾았다. 이방인 마법사가 신성모독에 대한 죄값을 받지 않자, 코실은 아르하에게 격노했다. 

10.에레삭베의 고리
아르하는 대무녀로서 거짓말을 했기에 사형당할 위기에 처한다. 게드는 아르하에게 자신의 이름 게드를 밝히고 여기 온 계기를 설명한다. 아르하는 진실을 깨닫고 게드와 떠나기로 결정한다.

11.암흑의 분노
두 사람은 묘역을 벗어나 도망쳤다.

12.서쪽 산지
그들은 도시 해브너로 갈 계획을 세웠다.

13.항해
테나는 마난이 죽은 것을 자책했다. 외국어도 배워야하고 이방인이 되는 것이 두려워 낯선 해브너로 가길 거부했다. 게드는 자신의 스승 오지언에게 데려갈 것이라고 설득했다. 게드와 테나가 온다는 소식에 군중이 눈 쌓인 부둣가에 모여들었다. 하얗게 빛나는 해브너의 거리를 그녀는 그와 나란히 손을 잡고 걸어갔다.


제 3 권

머나먼 바닷가

1.마가목
인라드 군주가 외아들을 아렌을 로크의 대현자 새매에게 보냈다. 아렌은 나르베듀엔에서 마법이 듣지 않고 주민들이 병들고 혼돈에 빠졌다고 전했다. 게드는 로크 대학당 서쪽 내재의 숲에 갔다. 조형자와 명명사 커렘카르마룩을 만났다.

2.로크의 대마법사들
아렌은 새매를 스승으로 모시고 그를 따르기로 결심한다. 대현자님과 함께 와소트와 남원해로 갈것이라고 대공 전하께 서신을 보냈다.

3.호트 읍
새매는 이 현상이 역병이 아니라 사람일 것이라고 말했다. 힘을 잃은 해적 마법사 산토끼를 만났다. 

4.마법의 빛
아렌은 노예상으로부터 도망쳤다. 그들이 아렌을 쫓았다. 아렌은 사냥꾼 아닌 사냥감임 된다는게 어떤 것인지 깨달았다. 아렌은 붙잡혔다. 새매가 마법과 뇌물로 아렌을 구했다.

5.바다 꿈
과거 팰른 영주에게 조언하기 위해 죽은 아레삭베를 소환, 팰른 전승을 썼다. 회색 마법사는 이름없이 죽었다.

6.로바네리
새매는 미친 염색업자를 소플리를 길잡이로 데리고 떠난다.

7.광인
오베홀로 향했다. 오베홀 원주민들에게 공격받았다. 소플리는 배에서 뛰어 내렸고 떠오르지 않았다. 아렌은 난바다로 향했다.

8.난바다의 아이들
난바다 배에서 생활하는 족장을 만나서 회복한다.

9.오름 엠바르
에레삭베를 죽이이고 그에게 죽임당한 용 올므 엠바르. 오름 엠바르가 새매에게 도움을 청하러 왔다. 새매는 그에게 에레삭베의 고리를 빚졌다. 또한 왕의 룬을 얻는 법을 들었다. 내재의 숲 대학당 탑, 소환사 소리온은 변화사에게 적이 로크 섬에 들어와서 우리 힘의 심장부를 때렸다고 말했다.

10.용의 길
현자의 섬 군주와 아렌은 멀리보기호를 탄 채 서원해 맨 끄트머리에 다달았다. 거기서 미쳐버린 용들이 서로 죽이는 모습을 목격한다.

11.셀리더
오름 엠바르와 함께 적을 찾았다. 부활된 에레삭베를 만났다. 게드는 그에게 안식을 주었고 키큰 적과 싸웠다. 적과 오름 엠바르가 죽었다. 

12.메마른 땅
눈먼 마법사 거미와 싸워 이겼다. 

13.고통의 돌
게드는 마른 샘에다 가진 마법을 다 쏟아부었고 자신은 이제 현자가 아니라고 말했다. 용 칼레신 타고 귀가한다.


제 4권

테하누


1.나쁜 일
고하는 농부 남편을 잃은 과부다. 딸은 시집보냈고 아들은 바다로 나갔다. 현자 오지언이 가끔 그녀와 대화했다. 어느 날 종달새는 불한당에게 맞고 얼굴이 불탄 아이를 고하에게 데려왔다. 마녀 고하는 아이를 살렸고 아이는 하나 남은 눈으로 힘겹게 숨을 쉬려 애썼다.

2.매의 둥지로 가다
고하는 그를 테루라고 이름 지었다. 고하와 테루는 침묵의 오지언을 만나러 갔다.

3.오지언
고하는 에이할로 아려진 위대한 현자 오지언의 장례를 치뤘다. 

4.칼레신
칼레신이 테나와 고하에게 의식을 잃은 새매를 데려다주고 갔다. 

5.나아짐
새매는 깨어났다. 이끼 할멈은 그를 좋아하지 않았다. 새매와 테나는 25년 만에 만난 것이었다.

6.나빠짐
게드는 테나에게 자신은 메마른 땅에 모든 힘을 쏟아부었고 무력함에 젖은채 자신은 이제 아무 것도 아니라고 말했다.

7.생쥐들
레반넨 왕의 부름으로 사냥꾼들이 테나를 방문하여 새매를 찾았다. 테나는 없다고 거짓말하고 새매에게 떠나라고 했다.

8.매
테나는 가죽 모자를 쓴 남자가 테루를 찾으러 왔다는 사실에 역겨움과 분노를 느꼈다.

9.낱말 찾기
재주꾼이 테루를 데려갔다. 테나는 해브너에서 온 배에 쫓아가 탑승했다.

10.고향
해브너에서 온 배에는 왕, 로크의 현자 한 사람, 거지같은 여자와 어린 여자 애가 있었다. 구경꾼 사이에서 능금이 시니에게 말했다. "우리 엄마와 테루야!" 능금과 그녀의 남편은 테나를 자기 집에 재워주었다. 테나는 곧 자기 농장으로 돌아갔다. 게드는 염소를 쳤다. 소년 왕이 대관식을 할 예정이었고 테나는 왕관을 얹는 자가 게드였어야 한다고 생각했다. 테나는 아이를 마법사의 도제로 보내려고 생각했으나 아무도 그 애를 도우려 하지 않았다. 늙은 이끼는 설교를 했고, 담쟁이는 경고를 했고, 너도밤나무는 발뺌했고, 게드는 채찍에 맞은 개처럼 도망쳐 버렸다. 괴한들이 테나의 집에 습격했고 게드가 한 놈을 죽여서 물리쳤다.

11.마법사
테나와 게드는 키스했다. 그들은 르 알비 영주의 돌 저택으로 향하는 길에 불한당을 만나 수치를 당했다.

12.테하누
게드와 테나를 절벽 끝에 세웠다. 게드가 테나를 떨어뜨리게 만들려는 순간 용 칼레신이 등장했다.


제 5권
어스시의 이야기들

1.암흑 시대에
해브너 대항은 세계의 중심에 세워진 도시다. 그 만 위로 흰 탑들이 서 있고, 가장 높은 탑에는 에레삭베의 검이 하루의 아침 첫 빛과 마지막 저녁 빛을 받아 빛난다. 이것은 어둠의 책에 실린 로크 섬 학교의 설립에 관한 이야기이다.

2.수달
수달은 배 만드는 사람의 아들이었다. 변화사에게서 마법을 배웠고 사악한 목적으로 쓰면 안된다고 배웠다. 왕을 자처한 해적 로센 대군벌이 통치하고 있었다. 노예선으로 쓸 대형 갤리선을 만들라고 시켰다. 로센은 배가 침몰되는 마법을 걸었으나 사냥개라고 불리는 자가 알아챈다. 로센은 두들겨 맞고 감금된다. 그는 마법사 겔룩이 관장하는 광산에 끌려갔다. 거기서 노예들과 역겨운 광경을 목격한다. 겔룩의 진짜 이름이 티나랄이라는 것을 알아낸다. 겔룩은 갈라진 대지 사이로 떨어져 죽는다. 수달을 도와준 아니에브는 죽고 말았다. 수달은 아니에브의 엄마와 대화 하고 개울에서 수달로 변해 자취를 감췄다.

3.제비갈매기
해브너 대항 북쪽 해안 강기슭 초라한 옷을 입은 남자의 피부는 갈색이고 머리카락과 눈은 검었다. 수달은 더 이상 자기 이름을 수달이라고 대지 않았다. 겔룩을 파멸시켰으나 로센을 몰락시키지 않았다. 해적 왕은 돈을 주고 고용한 다른 마법사들이 있었다. 사냥개를 보내 겔룩을 무찌른 애송이를 찾아내고자 했다. 
메드라는 방주 섬에, 호스크 섬의 오리미에, 그 아래 아흔 섬에 왕들의 정의와 마법사들의 명예를 기억하는 이들이 사는 땅을  찾아 나섰다. 그 남자는 그 땅을 모레드의 섬이라 불렀다. 메드라는 추적을 피해 내해 서쪽으로 먼 길을 가서 펜더에 다다랐다. 용도마뱀을 만났다. 늙은 현자 용도마뱀에게 3년간 배웠다. 용도마뱀이 죽자 팬더의 군주는 메드라에게 스승의 뒤를 이으라 했다. 메드라는 펜더를 떠나 게스로 향했고 노예선의 날씨술사로 일했다. 유일한 배편이 그것뿐이였기 때문이다. 그는 게스에서 오 항구로 가는 길에 난파당하고 로크 섬에 당도했다. 로크 섬은 30년 전 와소트의 해적 두목들에게 점령당했다. 로크 섬은 그 이후 남자를 혐오하고 여자가 다스렸으며 강력한 보호 주문으로 봉인해 다른 데와 왕래하지 않았다. 그런데 메드라가 방어벽을 뚫고 들어온 것이였다.
마법사 일찍은 자신이 직접 해브너를 다스리기 보다 로센이 왕인 편이 편리했다. 병사들은 현자를 섬기기보다 로센에게 복종하는데 습관이 들어 있었다. 일찍은 사냥개에게 로크 섬의 마법사들이 학교를 세우고 작당하는 첩보를 듣는다. 테리엘이 로크 섬에 도착했다. 
테리엘은 힘을 잃어 마법을 쓰지 못한채 허우적거리며 죽었다.사냥개와 메드라는 다시 조우했다.

4.메드라
로센은 새로 지은 궁전 창에 밧줄로 거꾸로 매달린 채 썩어 갔으며 일곱 명의 군벌들이 그의 왕국을 차지하기 위해 싸웠다. 메드라는 절름발이가 되어 수백 년 세월이 흐를 때까지 로크 섬 대학당의 아홉 번째 대마법사이자 수문사가 되어 문들을 지켰다.

5.검은 장미와 금강석
해브너 섬의 서쪽, 숲속 빈터라는 마을에서 황금칠이라는 부자 상인이 살았다. 그는 제재소를 소유하고 해브너 남항과 대항에 선재를 댔다. 제일 큰 밤나무 숲이 그의 것이었다. 그의 아들 금강석은 미성과 음감이 있었다. 아이 엄마는 현명한 여인 엉킨덤불이었다. 금강석은 마법에 재능을 보여 로크로 갈 뻔했지만 거부한다. 음악을 좋아하는 마녀 장미와 사랑에 빠진다. 아버지는 절대 반대한다. 그들은 사랑의 도피를 한다.

6.대지의 뼈
바닷말은 곤트의 마법사다. 침묵은 곤트의 일류 기술자로 대목일, 소목일, 석재, 지붕을 할줄 알았다 침묵은 그에게 제자가 되고 싶다고 말했다. 로크가 아니라 당신 헬레스가 스승이라고 말했다. 헬레스는 자기 스승은 무명 마녀 아르드라고 말했다. 큰 지진이 일어났다. 헬레스는 자기 스스로 대지 심장부로 들어가 대지의 뼈가 되었다. 오지언은 자기 스승이 지진을 멈췄다고 말했으나 사람들은 오지언을 영웅으로 추대했다.

7.높은 습지 이야기
한 마을에 두명의 마술사가 설 자리는 없다며 밝은 햇살이 표독한 시기심으로 오탁을 공격하려 했다. 그러나 밝은 햇살은 자신의 눈이 불타며 반쯤 죽었다. 선물은 젖짜기를 마치고 치료사 매와 대화했다. 40년 전 쯤 로크라는 아이가 방주 섬에서 태어났다. 그는 특출난 마법사였으며 가학성과 경쟁심이 엄청났다. 로크는 살아있는 자를 소환해서 힘을 흡수했다. 그는 자신의 스승마저 소환했고 매는 자신이 대현자일 때 그와 싸워 이겼다. 

8.이리아
그녀의 아버지 쪽 조상들은 길 섬에 넓고 풍요로운 영지를 소유하고 있었다. 로크 섬 현인들이 주도하여 군도에 질서와 평화가 찾아온 후 흥성했다. 유산을 놓고 형제들 간에 다툼이 일어나 가문이 분열되었다. 영지의 중심에 오래된 저택에 옛 이리아의 영주를 자처하는 네 명중 하나가 살고 있었다. 그는 주정뱅이였고 그의 딸 잠자리는 아버지를 싫어했다. 잠자리는 마녀 장미에게 자기 이름을 달라고 했다. 장미가 이리아라는 이름을 지어주자 장미는 극혐했다. 장미는 자기 이름을 에타우디스라고 밝혔다.

9.상아
상아는 정식 마법사가 아니였다. 로크 대학당에서 상급 마법을 익혀 현자로 우대받았다. 잠자리는 마법사가 되고 싶어 장미에게 알려달라 했으나 여자가 무슨 마법이냐며 알려주지 않았다. 그래서 상아에게 접근했다. 상아는 잠자리에게 눈독 들였다. 로크로 가는 길에 자신이 사기꾼임이 들통났다. 

10.아즈버
이상하게도 수문사는 그녀를 받아 주었고 조형사와 대현자들도 그녀를 받아주었다. 그러나 그녀는 그들처럼 될 수 없다는 사실에 자괴감을 느꼈다.

11.이리안
이리안은 용이 되어 떠났다.



제 6권
또 다른 바람

1.녹색 주전자 고치기
오리나무가 칭호 없는 대현자 새매의 시골집을 찾았다. 조형사가 메마른 땅에 대한 정보를 얻기 위해 오리나무를 보낸 것이다. 오리나무는 에아 해 남쪽 끝 타언 섬 출신으로 고치는 마법을 할 줄 알았다. 타언은 음악이 발달했다. 

2.궁전들
오리나무는 대현자였던 새매의 서신을 왕에게 전달하기 위해 해브너 행 예쁜장미 호를 탔다. 레반넨은 카르그의 사절을 맞이했다. 폭력적인 솔은 신왕을 치고 카르그 4대도 고왕으로 자처했다. 레반넨은 그들과 우호관계를 맺고자 했으나 그들은 에레삭베 고리를 들먹였다. 매 현자는 군도가 가장 사랑했던 왕과 왕비들의 소중한 유물인 고리를 훔쳤다. 아투안 무덤의 유일 무녀까지 빼돌려 해브너로 가져가 버렸다. 카르그 사절단 왕녀를 레반넨에게 보냈다. 왕녀에게 고리를 주라는 의미였고 자신과 맞먹으려는 의도에 레반넨은 분개했다. 
마법사 오닉스, 선장 토슬라, 레반넨, 테나, 테하누가 의논했다. 해브너 서부에 용들이 떼지어 날고 있으며 레스벨 읍이 불타고 있다는 소식을 들었다. 테하누에게 칼레신을 불러달라고 했으나 너무 멀리 있어서 불가능하다고 답했다. 테하누는 용과 대화했다. 젊은 용들은 인간들을 서쪽 땅 전체로부터 쫓아내고자 했으며 오름 이리안이 팰른에 있다고 말했다. 이리안이 칼레신의 딸에게 올것이라고 했다.

3.용의 의회
테나는 딸과 떨어졌다. 용들에게 바치는 공양이 될뻔한 세세락이 테나에게 도망쳐왔다. 출정 떠난 돌고래 호는 용과 휴전 협상 때문에 이틀만에 되돌아왔다.

4.돌고래 호
배는 로크 섬으로 향했다. 오리나무와 소환사는 힘을 합쳐 돌을 밀었다. 칼레신이 등장하고 모든 것이 안정되었다. 테나는 게드가 있는 집으로 돌아갔다.

반응형

'볼만한 책' 카테고리의 다른 글

도리언 그레이의 초상 책 요약 (1890)  (0) 2024.06.02
캉디드 혹은 낙관주의 책 요약 (1759)  (0) 2024.05.31
볼만한 책 모음  (3) 2024.03.14
모비 딕 책 요약(1851)  (0) 2024.01.09
세계 문학상  (0) 2024.01.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