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독: 마틴 스코세이지
각본: Laeta Kalogridis, Dennis Lehane
탑 캐스팅: 레오나르도 디카프리오, 마크 러팔로, 벤 킹슬리
1
연방 보안관 테디는 배 위에서 뱃멀미를 심하게 한다. 뱃머리에서 연방 보안관 척과 인사한다. 테디는 아내가 아파트 화재로 죽었다고 말한다. 이 섬은 범죄자를 수용하는 애스클리프 정신병원이라고 브리핑한다.
2
섬에 내린 둘은 맥퍼슨 부소장과 인사한다. 입구에서 부소장이 총기를 달라고 한다. 테디가 거부한다. 부소장은 알 수 없는 미소를 짓는다. 둘은 억지로 총기를 반납하고 입장한다. 족쇠를 찬 환자, 머리숱이 없는 여자가 테디를 쳐다본다.
3
콜리 박사를 만난다. 레이첼 솔란도 환자는 어젯밤 10시에 탈출했고 그것을 조사하러 왔다고 말한다. 그녀의 남편은 노르망디에서 전사했고 아이들은 굶어 죽었다고 말한다. 소장은 그녀가 2년간 여길 버크셔라고 생각하며, 우리가 배달부라고 믿고 있다고 말해준다.
4
테디는 레이첼 솔란도의 방을 조사한다. 신발 없이 맨발로 도망간 사실을 발견한다. 테디는 바닥 타일을 들어 쪽지를 찾아낸다. 콜리는 레이첼의 글씨체라고 말한다. 테디는 콜리에게 간호사, 간수, 잡역부, 일하던 사람들을 모아달라고 요청한다.
5
테디는 절벽 해안가를 조사한다. 테디는 부소장에게 해안에 있는 저 절벽 동굴에 가본 적 있냐고 물어본다. 부소장은 맨발로 절대 갈 수 없다고 답한다.
6
테디는 간호사와 잡역부들을 모아놓고 레이첼에 대한 조사를 시작한다. 직원들은 아는 게 없다고 답한다. 테디는 콜리에게 전화를 요청한다. 폭풍 때문에 모든 것이 다운됐다고 말한다.
7
테디, 척, 콜리는 제러마이어 네이링 박사를 만난다. 테디는 개인 파일을 달라고 하지만 거절당한다. 테디는 너희는 거부할 권한 없다며 역정을 내고, 척에게 내일 떠나자고 말한다.
8
테디는 꿈에서 아내를 만난다.
9
폭우 때문에 페리를 탈 수 없는 상황. 테디가 콜리 박사에게 레이첼에 대해 계속 캐묻는다. 테디는 콜리에게 왜 레이첼에 대해 과거형으로 말하냐고 묻는다. 콜리는 당황하며 말을 돌린다.
10
테디는 환자 브린과 인터뷰한다. 테디가 레이첼에 대해 물어본다. 브린은 그녀가 자식을 익사시켜서 가스실로 보내야 한다고 한다. 그러자 테디는 연필로 종이를 문지르는 소리를 내서 그에게 고통을 준다.
11
테디는 환자 컨즈 부인과 대화한다. 그녀는 물을 달라고 한다. 척이 물을 가지러 간 사이 몰래 재빨리 뭔가 적어서 테디에게 준다. 테디가 그녀에게 앤드류 래디스를 만난 적있냐고 묻는다. 그녀는 울상 지으며 들어본 적 없다고 말하고 황급히 자리를 떠난다.
12
테디와 척은 담배를 피운다. 척은 테디에게 앤드류 래디스가 누구냐고 묻는다. 왜 환자들에게 그에 대해 물었는지 묻는다. 테디는 그가 아파트 관리인이자 방화범이었다고 말한다. 내 아내를 죽인 화재의 원인이라고 말한다.
13
테디와 척은 폭풍우 속에서 묘지로 간다. 테디는 척에게 컨즈 부인이 자신에게 '도망쳐'라고 쓴 쪽지를 보여준다. 테디가 전쟁 이야기를 한다. 테디는 포로들을 무차별 학살한 과거를 밝히고 살인은 지긋지긋하다고 말한다. 테디는 콜리가 여기서 뭔가 실험을 하고 있고 정부가 뭔가 꾸미고 있다 주장한다. 조지 노이스는 세 명을 찔러 죽였는데 그는 법정에서 정신병원 대신 전기의자를 달라고 했다. 그런데 노이스는 지금 여기 애스클리프 C 병동에 있다고 말한다. 척은 확대해석이라며 음모론을 강하게 부정한다. 그때 부소장이 차를 타고 그들을 태우러 도착한다.
14
콜리는 회의실에서 박사들과 회의 중이다. 테디와 척이 들어온다. 테디는 끼어들어서 콜리에게 67 번째 환자가 있다고 했는데 그가 누구냐고 묻는다. 테이블에 앉은 박사들은 일제히 침묵한다. 콜리는 그런 건 없다고 답하고 레이첼이 발견됐다고 화제를 돌린다.
15
테디가 레이첼을 면회한다. 레이첼이 광기를 일으키자 테디는 갑자기 현기증이 일어난다.
16
병실에 누운 테디는 꿈을 꾼다. 꿈에서 흉하게 생긴 래디스를 만나고 그가 '나의 친구'라고 말하며 담뱃불을 붙여준다. 척이 나타나고 테디에게 시간이 없다고 말한다. 피투성이 레이첼이 나타난다. 익사한 아이 시체 세 명이 나타난다. 익사한 아이 시체가 테디에게 왜 날 구하지 않았냐고 묻는다. 테디는 내가 널 발견했을 때는 이미 늦었다고 말한다. 연못 안의 아이 시체가 나타난 후 아내가 나타난다.
17
테디는 꿈에서 깨어난다. 허리케인으로 인해 병원 밖이 아수라장이 되었다. 전기 울타리 시스템이 망가진 상태다.
18
척과 C 병동으로 간다. 음산한 분위기. 대머리 환자 빌링스가 헛소리를 하면서 테디의 목을 조른다. 척과 간수가 빌링스를 데려간 사이 테디는 병동을 수색한다. 테디는 환자 조지 노이스를 만난다. 노이스는 너에게 얻어맞은 내 얼굴을 보라고 말한다. 넌 조사하고 있는 게 아니라 그들이 널 갖고 놀고 있다는 거라고 말해준다. 그들이 등대로 데려가서 내 뇌를 자를 거라고 말한다. 노이스는 진실을 알고 싶으면 그녀를 보내주라고 말한다. 그렇지 않으면 이 섬을 못 떠날 거라고 말한다.
19
다시 척을 만난다. 테디는 척에게 등대로 가야한다고 주장한다. 등대는 가파른 절벽 아래 있어서 죽을 거라고 말한다. 척은 테드에게 감옥에서 무슨 일이 있었냐고 묻는다. 테디는 척을 더 이상 신뢰하지 않고 혼자 가겠다고 말한다. 등대로 향하지만 절벽 아래에 있어서 갈 수 없다. 등대에 잠시 갔다 온 사이 척이 없어져 살펴보니 척이 절벽 아래 떨어져 죽어있었다. 테디는 목숨을 걸고 힘겹게 절벽 아래로 내려간다.
20
테디는 절벽에 있는 동굴에 간다. 거기서 진짜 레이첼 솔란도를 만난다. 그녀는 결혼한 적도, 아이도 없다고 말한다. 그녀는 환자가 되기 전에 여기 의사였다고 말한다. 그녀는 등대에서 나치에게 배운 실험들을 행하고 있다고 말해준다. 간호사, 잡역부 모두 한통속이라고 말해준다. 척은 당신 친구가 아니고 당신은 친구가 없다고 말해준다.
21
간수가 테디를 발견하고 그를 태워간다. 간수가 신의 마지막 선물을 즐겼냐고 묻는다. 테디가 되묻자, 신의 선물을 즐겼냐고 말을 바꾼다.
22
콜리는 2 주전에 노이스가 한 환자에게 얻어맞았다고 테디에게 말해준다. 테디가 척을 아냐고 묻자, 콜리는 태연하게 당신은 혼자 왔다고 말한다.
23
테디는 혼란을 느낀다. 페리로 가는 길에 네이링 박사와 마주친다. 네이링 박사는 진정제 주사를 들키고 테디에게 제압당한다.
24
테디한테 죽은 아내가 나타나 등대에 가면 죽을 거라고 말린다. 테디는 동료를 배신할 수 없다며 등대로 향한다. 주유구에 불을 붙여 차를 폭발시킨다.
25
테디는 등대로 헤엄쳐 가서 보초를 제압한다. 등대를 올라가니 콜리 박사가 있다. 네가 앤드류 래디스라고 진실을 말해준다. 네가 67번째 환자고 네가 만든 판타지 세상에서 살고 있다고 말해준다. 그가 노이스를 죽이기 직전까지 때린 이유는 노이스가 그를 래디스라고 불렀기 때문이었다. 그리고 넌 뇌엽절리술을 받을 거라고 말해준다. 그리고 척이 나타난다. 그가 바로 래디스의 주치의 시엔 박사였던 것이다. 앤드류(테디)는 자신은 에드워드 대니얼스라며 권총으로 콜리를 쏴버린다. 하지만 그것은 장난감 총이었다. 시엔은 앤드류에게 팩트를 말해준다. 넌 술주정뱅이였고 아내는 정신병자였다. 아내가 네 아이들을 익사시켰고 그걸 발견한 네가 아내를 죽였다. 마침내 앤드류는 진실을 수긍한다. 콜리는 네가 9개월 전에 이미 진실을 수긍했지만 네가 다시 리셋했다고 알려준다.
26
병원 입구 계단. 시엔이 앤드류에게 담배를 붙여준다. 앤드류는 다시 자신을 연방보안관 테디로 리셋했는지, 시엔을 척이라고 부르며 여기서 나가야 한다고 말한다. 간수와 병원 직원이 뇌엽절리술에 쓰이는 바늘을 들고 온다. 테디는 척에게 "괴물로 사는 것과 좋은 사람으로 죽는 것 중 어느 게 낫나?"라고 묻는다. 테디는 직원과 바늘을 흘끗 본 뒤 영화가 끝난다.
※마지막 대사로 보아 앤드류는 일부러 뇌엽절리술을 선택한 것일 수도 있다.
'볼만한 스릴 영화' 카테고리의 다른 글
메멘토 각본, 대본, 시나리오 요약 (2000) (0) | 2023.10.13 |
---|---|
폰 부스 각본, 대본, 시나리오 요약 (2002) (0) | 2023.10.13 |
쏘우 각본, 대본, 시나리오 요약 (2004) (0) | 2023.10.10 |
더 재킷 각본, 대본, 시나리오 요약 (2005) (0) | 2023.10.09 |
아이덴티티 각본, 대본, 시나리오 요약 (2003) (0) | 2023.10.08 |